반응형

 한국이나 베트남이나, 부동산이 핫하기는 한가봅니다. 호치민에 거주한지 이제 2년차, 그 동안 언어 배우느라 똔득탕대학교 앞 원룸에도 살아봤고, 오토바이를 타게 되어, 더 좋은 옵션의 로컬 원룸에도 살아봤는데 이번에는 어쩌다 보니, 냐베에 위치한 아파트에 살게됐네요. 저의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 월세 관련해서 호치민 아파트, 원룸 포스팅을 타사 블로그에 했었는데, 많이들 궁금하신지 찾아 들어오시더라구요. 뭐 블로거라고 하면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게 당연지사 의무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오늘부터는 깨작깨작 제 경험과 베트남 부동산 관련 자료들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글들을 게재해볼까 합니다.

 

 그럼 원룸 포스팅부터 시작합니다.

 

이 곳은 호치민 7군 떤미시장 인근에 위치한 로컬 원룸입니다. 집주인은 남편과 이혼하여 아이둘을 키우고 있는 돌싱이며,(TMI주의ㅋㅋ) 영어 사용이 아주 능숙해, 호치민에 처음 정착하는 분들께도 추천드릴만한 집입니다. 주소는 1C Duong so 37 quan 7 라고 치시면 찾으실 수 는 있는데, 아마 방은 없을겁니다. 연락처도 찾아봤는데, zalo로 메세지만 주고 받은 탓에 남아있질 않네요. 아무튼 로컬 골목속에 우뚝 솟은 통유리 건물이 인상적인 원룸건물입니다.

 한국에 계시다 처음 베트남에 정착하시는 분들이 가지시는 궁금중 중 하나가 쓰레기 분리수거인데요. 베트남은 분리수거가 아직 강제화된 나라는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가정에서 나오는 소소한 음식물 쓰레기나, 기타 일반쓰레기들을 일반 봉투에 넣어서 밖에다 버리시면 되는데요. 최근 분리수거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는 있으나, 일회용품 사용비율을 한번 살펴본다면, 법제화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어요. 자연사랑 나라사랑인데 어쨌든 쓰레기는 그냥 버리시면 됩니다.

 베트남 길거리를 걷다보면 아마 한국과 다른 점 하나가 있을텐데요. 바로 골목길에 불법주정차된 차량이 없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오토바이 마저 길거리에 무단으로 주차를 시키진 않는데요. 이건 국민들의 선진의식이라기 보단, 빠르게 성장하는 베트남 경제속도를 국민의 문화성이 못따라가는 문화지체 현상에서 기인한 현상으로 저는 추측합니다. 그 이유를 보자면, 내 집앞에 차량을 주차시켜놓더라도, 차량감시인원이 없으면 사이드미러를 빼간다거나 바퀴를 훔쳐가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거든요. 사실 그정도면 애교이구요. 차량안에 돈될만한 물건이 보이면 부수고 가져가는 민족이라, 불법주차는 꿈도 꿀 수 없는 나라죠. 오토바이요? 오토바이는 그냥 훔쳐갑니다. 따라서 원룸을 구하실 땐 이렇게 주차시설을 갖추고 있는지도 꼭 살펴봐야 하죠.

 베트남 도둑들은 차량만 훔쳐가는건 아닙니다. 베트남은 고층 아파트들도 방범창이 딸려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 만큼 절도범들이 많다는것이죠. 그래서 외국인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할줄 아는 원룸 집주인들은 이렇게 방범카메라도 설치를 합니다. 인터넷도 없어서는 안될 요소니 층마다 공유기를 설치해놨구요. 물론 층마다 3가구가 와이파이를 노나쓰다보니, 속도는 매우 느린편입니다. 혹시나 인터넷으로 중요한 사업을 진행중이시라면, 외부 인터넷을 새로 설치할 것을 추천드려요.

저는 이사한 아파트에서 비엣텔 인터넷을 신청했더니 6개월 정액요금 한달 26만동을 달라고 하더라구요. 물론 6개월+2개월 상품입니다. 속도는 끝내주게 잘나옵니다.

엘리베이터 딸린 일반 원룸.. 신기하시죠??

 여긴 지난 8개월간 제가 살았던 원룸 제방입니다. 베트남 호치민은 연중 30도를 웃도는 전형적인 동남아기후이기 때문에, 바닥에 굳이 돈들여 장판을 깔 필요는 없습니다. 대낮엔 집도 뜨거워지는데, 굳이 바닥까지 뜨거워질 필요는 없으니, 아파트든 원룸이든 바닥재는 타일을 쓰는 경우가 99.9%로 높습니다.  

맘씨 좋은 집주인이 부엌도 이렇게 새로 해줬었구요. 뭐 8개월간 살다보니, 여기저기 일어나고 해서 더럽게 쓰긴 했지만..

방 내부엔 당연히 화장실도 있습니다. 그리 넓진 않지만, 혼자 살기는 딱 좋은 싸이즈죠.

 내친김에 항공샷도 한번 찍어봤습니다. 저는 한달 월세로 560만동, 물세10만동에 전기세는 1kw 3,500동을 주고 살았습니다.

그외에 추가로 부담해야하는 금액은 없었는데요. 사실 전기세의 경우 저렇게 무지막지하게 비싸지는 않습니다. 베트남의 경우 원룸 집주인들은 대부분, 세입자가 누진구간을 초과할 것을 대비해, 전기세를 좀 올려받는 경향이 있는데, 한국인의 기준에선 용납할 수 없는 문제지만, 집주인이 이렇게 공과금장사를 한다는건 아주 오랜시간 문화처럼 굳어져온 경향이 있어서, 뭐라 터치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다음 자료는 베트남 생활용 전기세 가격표입니다. 누진세 최고단계도 3,000동이 안되죠..ㅋ

1

Giá bán lẻ điện sinh hoạt

 

 

Bậc 1: Cho kWh từ 0 - 50

1.678

 

Bậc 2: Cho kWh từ 51 - 100

1.734

 

Bậc 3: Cho kWh từ 101 - 200

2.014

 

Bậc 4: Cho kWh từ 201 - 300

2.536

 

Bậc 5: Cho kWh từ 301 - 400

2.834

 

Bậc 6: Cho kWh từ 401 trở lên

2.927

2

Giá bán lẻ điện sinh hoạt dùng công tơ thẻ trả trước

2.461

 

 비올때, 안올때 바깥창을 내려다 본 골목뷰이구요.

 가끔 할일 없어서 집에서 쉴땐, 이렇게 티비를 보거나 폰게임을 하기도 합니다. 베트남에 있으니 계속 처지네요.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볼께요.

베트남 호치민 기준 풀옵션 원룸 : 한화 25~30만원

호치민 서비스 아파트 : 미화 300불~550불

호치민 아파트 풀옵션 원룸 : 400불~900불

 

 월세의 경우 정말 포괄적으로 알려드렸으니, 앞으로 포스팅을 통해서 계속 자세히 알려드릴 계획입니다.

오늘도 제 포스팅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땡큐!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